기본방향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바탕으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단위 유치원 여건에 맞는‘원격수업계획’준비
필요성
유아기의 특성과 놀이 중심의 「2019개정누리과정」 시행에 따라 대면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상황임에도 지금까지의 대면교육이 수시로 중단되고, 주기적으로 감염병 출현 등으로 전격 원격수업, 등교와 원격수업의 병행 등으로 유치원에서도 원격수업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게 되었다.
원격수업 교육활동 운영방안
- 원격수업 시 ‘주간 원격수업 놀이계획안’ 을 수립하고 각 가정에 상세하게 안내하여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도와 원격수업의 유치원-가정 연계 교육을 강화한다.
- 광주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 탑재된 원격수업용 콘텐츠를 유치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온라인 놀이자료나 놀이에 대한 안내를 하며 가정과 소통한다.
- 유아의 발달, 2019 개정 누리과정, 가정 여건 등을 고려하여 유아의 흥미와 직접 조작 및 여러 변형이 가능한 놀이꾸러미를 배부하고 가정의 놀이를 함께 공유한다.
- 원격수업 1주일 내내 지속 시 주 1회 이상 전화상담을 실시하여 유아의 생활모습을 공유하고, 학부모 및 유아의 심리 정서 지원을 하는 등 상담 실시
참고:거리두기 단계별 밀집도 등 등교 원칙(’20.11월~)
구분 | 1단계 | 1.5단계 | 2단계 | 2.5단계 | 3단계 |
---|---|---|---|---|---|
생활방역 | 지역적 유행 단계 | 전국적 유행 단계 | |||
학교 등교 원칙 |
밀집도 2/3 원칙, 조정 가능 |
밀집도 2/3 준수 |
밀집도 1/3 원칙 (고교 2/3) 최대 2/3 내 운영 가능 |
밀집도 1/3 준수 |
원격수업 전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