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유치원

"놀며 생각하고 배우는 아이들의 학교"

운영계획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

  1. 1) 유치원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광주광역시 유치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유치원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2. 2)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유치원 교육 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3. 3)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편성함으로써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하여 노력한다.
  4. 4) 유아를 위한 교육계획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유아의 관심, 흥미, 발달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5. 5) 교육과정 편성 시 인성, 창의성, 기본생활습관, 안전, 전통문화, 지역사회 이해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6. 6) 교육과정의 5개 영역의 내용은 지도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각 영역의 내용을 시기와 상황, 필요에 따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7. 7) 연간 수업일수와 일일 교육 시간은 광주광역시 유치원 교육과정 및 유치원과 유아, 학부모의 요구와 필요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8. 8) 연간 교육계획에는 전반적인 학사 일정 및 행사, 평가 등이 포함되도록 계획하고 민주시민교육, 안전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통일교육, 직업 이해교육, 인권교육, 다문화 이해 교육, 문화예술교육 등 범교육과정적 주제가 포함되도록 편성한다.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방향

  1.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2. 2)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3. 3)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4. 4)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5. 5) 유치원에 장애아가 있는 경우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특수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6. 6)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7. 7) 교원 모임,수업나눔, 현장 연구 등 교원연수를 통해 교육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8. 8) 유치원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교원 조직, 유아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교육 시설․설비 및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한다.

교육과정 편제

  1. (1)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한다.
  2. (2)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편성·운영한다.
  3. (3)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4. (4)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편성·운영하며,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편성·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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