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
- 1) 유치원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광주광역시 유치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유치원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2)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유치원 교육 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 3)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편성함으로써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하여 노력한다.
- 4) 유아를 위한 교육계획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유아의 관심, 흥미, 발달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 5) 교육과정 편성 시 인성, 창의성, 기본생활습관, 안전, 전통문화, 지역사회 이해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6) 교육과정의 5개 영역의 내용은 지도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각 영역의 내용을 시기와 상황, 필요에 따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 7) 연간 수업일수와 일일 교육 시간은 광주광역시 유치원 교육과정 및 유치원과 유아, 학부모의 요구와 필요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 8) 연간 교육계획에는 전반적인 학사 일정 및 행사, 평가 등이 포함되도록 계획하고 민주시민교육, 안전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통일교육, 직업 이해교육, 인권교육, 다문화 이해 교육, 문화예술교육 등 범교육과정적 주제가 포함되도록 편성한다.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방향
-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2)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 3)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4)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5) 유치원에 장애아가 있는 경우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특수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6)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7) 교원 모임,수업나눔, 현장 연구 등 교원연수를 통해 교육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 8) 유치원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교원 조직, 유아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교육 시설․설비 및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한다.
교육과정 편제
- (1)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한다.
- (2)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편성·운영한다.
- (3)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 (4)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편성·운영하며,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편성·운영한다.